본문 바로가기

NUNAMON'S IT

아이폰 화면 어두워짐 현상 해결방법 5가지

애플이 개발하고 IOS라는 독자적인 OS를 사용하고 있는 아이폰. 2007년 1월 9일 <맥월드 2007>을 통해 처음 공개된 아이폰 1세대를 시작으로 현재 12세대까지 출시되어 전 세계적인 스마트폰 돌풍을 일으켰습니다. 간단한 인터페이스와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전자기기 최초로 마니아층을 만들어낸 브랜드입니다. 시리즈가 업그레이드되어 출시될 때마다 성능과 편리 기능도 많이 추가됐는데 소비자들에게는 가끔 이런 편의 기능이 불편함으로 느껴질 때가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자동 밝기 조절>로 인한 아이폰 화면 어두워짐 현상에 대해 알아보고 이것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은 배터리 소모와 상관없이 '나는 무조건 밝은 화면을 계속 유지하면서 쓰고 싶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그렇지 않으신 분들은 각각의 기능을 살펴보신 뒤 원하시는 기능만 설정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라이트 모드 설정
2. True Tone & Night Shift
3. 자동 잠금 설정
4. 자동 밝기 조절
5. 화이트 포인트 줄이기

 

갑자기 화면이 어두워지는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선 총 5가지의 설정을 바꿔줘야 완벽하게 밝은 화면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어두워졌다 밝아졌다 하는 현상만 개선되기 원한다면 4번 <자동 밝기 조절>만 바꿔줘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으로 지속적인 업무를 본다거나 혹은 사진&영상 작업 활동을 하시는 분들은 색온도까지 일정해야 불편함없이 사용할 수 있는데요. 아이폰 설정에 들어가더라도 어떻게 바꿔야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있어 설정 루트도 함께 설명드리려 합니다.

 

설정 - 디스플레이 및 밝기

아이폰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에 들어가면 일반, 제어 센터 아래 <디스플레이 및 밝기>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1번 ~ 3번을 설정 해 줄 수 있습니다. 화면 스타일은 라이트 모드로 유지하고 자동 설정은 해제합니다. 밝기는 최대로 올려주고 True Tone 기능 설정도 해제해줍니다. 이 트루톤 기능은 주변광에 맞춰 다른 환경에서도 디스플레이가 일관적이게 보이도록 도와주는 편의 기능인데 이것 때문에 색온도가 갑자기 변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어 사진 작업을 하시는 분들은 매우 불편함을 겪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그 아래 Night Shift 기능도 끔으로 설정해줍니다. 이것은 설정된 시간에 맞춰 야간 블루라이트 빛을 따뜻한 색으로 바꿔주는 기능인데 이 또한 화면이 갑자기 어두워지거나 색상이 바뀌는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꺼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 잠금은 내가 휴대폰을 일정 시간 사용하지 않으면 디스플레이 전원을 꺼주는 시스템인데 이것은 본인의 사용 패턴에 맞게 설정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배터리 저전력 모드> 일 때는 '안 함'으로 설정했을지라도 일정 시간 시간이 지나면 화면이 OFF 됩니다.

 

아이폰 화면 어두워짐 현상 해결방법

설정 - 손쉬운 사용 - 디스플레이 및 텍스트 크기

3번까지는 다른 분들도 잘 찾는데 자동 밝기 조절과 화이트 포인트는 어디에 있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한번에 조절할 수 있게 만들었으면 편했을 것 같은데 굳이 왜 이렇게 루트를 다르게 만들었는지는 저도 의문입니다. 쨌든 자동으로 아이폰 화면이 어두워지는 현상의 주범은 바로 <자동 밝기 조절>입니다. 이것을 해결해주지 않는다면 앞 선 다른 항목들을 수정해봤자 소용이 없습니다. 설정에서 손쉬운 사용에 들어가면 따로 디스플레이 및 텍스트 크기라는 항목이 시각 지원 라인에 들어가 있습니다. 스크롤을 내려 하단에 보면 화이트 포인트 줄이기와 자동 밝기 항목이 있는데 이 두 가지 모두 해제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모든 설정을 마치면 앞으로 갑자기 화면이 어두워지거나 색이 노랗게 변하는 현상은 없어질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을 다 마친 뒤에도 해당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장시간 사용으로 인한 발열>에 의한 현상입니다. 아이폰을 오래 사용하다 보면 배터리 발열이 일어나는데 이때 기계 내부적인 시스템에 의해 화면을 잠시 어둡게 만들었다가 다시 밝게 만들어줍니다. 열심히 일한 스마트폰에게도 잠시 휴식의 시간을 주는 것 같네요. 그럼 불편했던 아이폰 현상 잘 해결하시길 바라겠습니다.